중국
국제/국내
특집
기획
연재
미디어/방송
션윈예술단
참여마당
전체기사
▲ [사진=unsplash][SOH] 1950년대 말 중국공산당(중공)은 소위 ‘대약진’ 운동을 발동했다. ‘영국과 미국을 따라잡자’란 구호 속에서 중공은 “사람의 담이 클수록 토지 생산량이 높다”고 선전했다.모택동은 직..
▲ [사진=unsplash][SOH] ‘토호(土豪)를 타파하고 토지를 나누자’는 구호는 중국공산당(중공)이 정권을 탈취한 직후 착수한 ‘토지개혁’의 구호이다. 토지개혁이야말로 중공이 모반에 성공할 수 있었던 보배라 ..
▲ [사진=unsplash][SOH] 중국공산당(중공)은 자신의 집권을 ‘인민의 선택’이라고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공산당은 사실 산에 들어가 산을 점거하고 왕 노릇을 할 때부터 시작해, 외국 침략자와 결탁해 기반을..
▲ [사진=unsplash][SOH] 1949년 이전 대만과 중국 대륙은 중화민국(中華民國)이라는 같은 나라에 속했다. 적어도 1945년부터 1949년까지 이러한 상황이었다.그러다 1949년 중국공산당(중공)이 ‘중화인민공화..
▲ [사진=unsplash][SOH] 중국 역사는 수천년 동안 여러 차례의 이합집산과 흥망성쇠를 거쳤으나 시종 독재와 전제(專制) 정치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신해혁명(辛亥革命)은 잠시나마 공화와 민주를 가져..
▲ [사진=unsplash][SOH] 1949년부터 중국을 독차지한 중국 공산집단은 상습적인 폭력과 습관적인 거짓말로 자국민과 서방을 기만해왔다. 중국공산당(중공)은 역사를 뜯어고치고 교과서를 날조했을 뿐만 아니..
글/천포쿵(陳破空 시사평론가) [SOH] 오천년 역사를 지닌 중국은 그 과정에 수많은 굴곡과 기복을 거치며 변화무쌍했습니다. 오천년 역사 속에는 태평성대가 여러 번 있었는데 태평, 중흥, 성세 등의 단..
글/천포쿵(陳破空 시사평론가) [SOH] 현명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선택해 임용하는 것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인류활동의 기본적인 법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과거제도가 있어서 시험을 통..
글/천포쿵(陳破空 시사평론가) [SOH] 서방국가의 매스컴은 늘 자국의 부정적인 뉴스를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놓습니다. 예를 들면, 재해, 범죄사건, 실업의 증가, 정치인 스캔들 등입니다. 한국, 멕시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