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제/국내
특집
기획
연재
미디어/방송
션윈예술단
참여마당
전체기사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정당한 모습인 예(禮)를 회복한다는 뜻으로, 공자가 자기의 도통(道統)을 이을 사람으로 믿고 있던 가장 아끼던 제자, 안연(顔淵)이 인(仁)에 ..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하늘과 땅을 걸고 한 번 던진다는 뜻으로, 나라를 걸고 단판으로 승부를 내는 일을 말합니다. 장량(張良)과 진평(陳平)이 한왕(漢王, 劉邦)을 도와 패업을 이룩한 고사..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의식(衣食)이 넉넉해야 비로소 영예와 치욕을 가릴 줄 안다는 뜻으로, 곧 기본적으로 먹고 입는 것이 해결되어야 예의염치도 차릴 줄 알게 되며, 무엇이 부끄러운 일인..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인생은 의기(意氣)에 느낀다는 뜻으로, 곧 사람이란 의기가 상투(相投)함을 중히 여긴다는 말입니다. 당나라 위징(魏徵)의 시, ‘술회(述懷)’의 한 구절에서 따온 말로, ..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사물이나 현상 속에 내재하고 있는 이치를 탐구하여 나의 지식을 완전히 이룬다는 뜻으로, ‘격물(格物)’의 ‘격’은 ‘사물에 나아간다’는 뜻이고 ‘치지(致知)’의 ‘치’는 이..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책을 백 번 읽으면 그 뜻은 저절로 알게 된다는 뜻으로, 부지런히 학문을 닦게 되면 저절로 성취함이 있게 된다는 말입니다. 삼국지(三國志) ‘위지왕숙전주(魏志王..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망해가는 나라의 음악, 곧 나라를 망치는 음악이란 뜻으로, 음란하고 사치하여 국력을 피폐하게 하는 음악이나, 애조(哀調)를 띤 음악을 말합니다. 예기(禮記) ‘악..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원말은 ‘이오십보 소백보(以五十步 笑百步)’로서, 오십 보 도망친 사람이 백보 도망친 사람을 비웃는다는 뜻입니다. 곧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마찬가지인 ..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외(隗)부터 먼저 시작하라는 뜻으로, 전국시대 연(燕)나라의 재상 곽외(郭隗)가 ‘인재를 구한다면 먼저 나부터 등용하시오’라고 했던 말에서 비롯되어, 가까..
글/김예영(원명학당 원장) [SOH] 개와 토끼의 다툼이라는 뜻으로, 곧 둘이서 다투는 사이에 제 삼자가 이익을 봄을 비유하는 말입니다. 혹은 쓸데없는 다툼을 일컫기도 합니다. 이 말은 전국시대(戰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