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제/국내
특집
기획
연재
미디어/방송
션윈예술단
참여마당
전체기사
▲ [사진=SOH 자료실][SOH] 시진핑의 최근 행보에서 1인 독재 체제에서 한발 물러선 듯한 기류가 감지됐다. 반부패 숙청에 대한 군부 반발이 거세지면서 화해를 시도하는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지난달 17일 중..
[SOH] 중국에서 한국 교민이 ‘반간첩법’ 위반 혐의로 당국에 구금돼 1년 가까이 기약과 정보가 없는 '깜깜이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국내외 언론에 따르면 삼성전자 출신으로 중국 중국 동부 안..
▲ 해외에서 진행 중인 파룬궁 진상 활동 [사진=明慧網 편집][SOH] 중국 당국이 교사들에게 여권 반납을 요구하며 해외 여행 제한을 확대하고 있다. 기밀 유출을 막기 위해 공직자 해외 여행을 제한하는 규정..
▲ [사진=SOH 자료실][SOH] 중국에서 시진핑 노선에 반(反)하는 학자, 오피니언 리더들이 실종되거나 해고당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23일(현지시간) '시진핑의 중국 학계에..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SOH] 중국이 타국 경찰 3천 명을 교육해 자국의 법 집행 모델 해외 확장에 나선다.‘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왕샤오훙 중국 공안부장은 지난 9월 9~10일 장..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SOH]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일본인 초등생 피습 사건과 관련해 한 중국 공무원이 “‘우리의 기율은 일본인을 살해하는 것이다.’라는 망언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려 파문이 일고 있..
▲ 가오위(高瑜)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SOH] 중국 당국이 반체제 여성 언론인 가오위(高瑜)의 모든 통신 수단을 끊어버린 것으로 알려졌다.8월 28일(현지시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가오씨..
▲ [사진=SOH 자료실][SOH] 중국이 개정 반간첩법을 시행한 지 1년을 맞은 가운데, 외국인직접투자(FDI) 급감, 외국 기업의 탈중국 행렬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이달부터 중공 정보기관이 내·외국인과 조직..
▲ [사진=SOH 자료실][SOH] 중공 정보기관이 오는 7월부터 개인 및 조직의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전자기기를 불심검문할 수 있게 된다. 검문 대상에는 중국 내 체류 또는 여행 중인 외국인도 포함돼 감시와 탄..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SOH] 중국 내 외신기자들은 당국의 취재·보도 방해 행위로 활동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중국외신기자클럽(FCCC)이 최근 발표한 '2023 취재 환경 보고서'에서도 이 같은 상황이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