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제/국내
특집
기획
연재
미디어/방송
션윈예술단
참여마당
전체기사
[SOH] ‘나도 강사’의 황명애입니다. 사물이나 현상 속에 내재하고 있는 이치를 탐구하여 내 지식을 완전히 이룬다는 뜻의 격물치지(格物致知)는 송대( 宋代 ) 성리학에서 학문과 수양을 위한 방법론으로 ..
[SOH]‘나도 강사’의 황명애입니다. '의식족즉 지영욕(衣食足則知榮辱)' 이란 고사성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먹고 입는 것이 해결되어야 예의와 염치도 차릴 줄 알고 무엇이 부끄러운 일인지 알게 된다..
[SOH] 안녕하세요? SOH ‘나도 강사’의 황명애입니다. ‘오십보백보’의 원말은 ‘이오십보 소백보(以五十步 笑百步)’로, ‘오십보 도망친 사람이 백보 도망친 사람을 비웃는다’는 뜻입니다. 본질적으로 마찬가..
[SOH]희망지성의 나도 강사입니다. 길을 걸을 때는 태연자약해야 하고, 서 있을 때는 자세를 단정하게 해야 하며, 고개를 들고 가슴과 허리를 펴야한다. 절을 할때는 무릎을 꿇고 태도가 공손해야한다. 이처..
[SOH] 희망지성의 ‘나도 강사’ 시간입니다. 중국신화에 나오는 8신선 중 한 분인 장과로(張果老)는 항상 당나귀를 거꾸로 앉아서 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앞으로 나아감이 곧 후퇴이며, 사람이 우주의 특..
[SOH] 희망지성, ‘나도 강사’ 시간입니다. ‘화서의 꿈’이란 뜻의 ‘화서지몽(華胥之夢)’은 꿈을 통해서 진리를 깨닫게 되었다는 고사로, ‘열자(列子) 황제편'에서 유래합니다. 꿈속에서 황제는 화서씨의 나라..
[SOH] SOH 희망지성 ‘나도 강사’ 시간입니다. '변방 늙은이'라는 뜻의 새옹지마는 '사람의 길흉화복의 변화는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 말로 ‘인간만사 새옹지마’ 라고 하지요. 오늘 강의는 ‘반성..
[SOH] 나도강사의 황명애 입니다. 청나라 학자 기효람이 쓴 열미초당필기(閱微草堂筆記)에는 그가 일생 중에 겪은 크고 작은 일들이 이야기 형식으로 펼쳐져 있으며, 전체적으로 인과응보가 관통돼 있습니다..
[SOH] 나도강사에 황명애입니다.좌우명이란 말을 글자그대로 풀이하면 자리 오른쪽에 놓인 명심할 내용입니다. 옛 선인들은 자신에 좌우명을 시시각각 자신을 일깨워줄 수 있는 가까운곳에 두고 일을 처리하..
[SOH] 안녕하세요. 나도 강사의 황명애입니다. 옛날 중국 어느마을에 동물을 아끼는 주지상 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참새를 좋아했던 그는 매일 참새들의 먹이를 처마밑에 놓아두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