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제/국내
특집
기획
연재
미디어/방송
션윈예술단
참여마당
전체기사
글/이덕부(李德孚 중의사) [SOH] 상고시대 사람들은 양생의 도에 정통했다. 양생이란 자신의 생명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이 역시 기술이다. 양생의 도는 천지자연의 운동과 변화법칙을 본받아 객관적인 환경..
글/약평자(若萍子 중의사) [SOH] 1980년대 나는 한방 내과 처방으로 두 명의 환자를 치료한 적이 있었다. 이들이 앓던 질환은 각각 안과와 외과에 속했다. 두 사례를 통해 나는 세분되는 한의학의 분과(分..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미국에서 활동하는 한의사나 한의대생은 중국인보다 서양인이 더 많다. 오래 전 내가 미국에서 한의과 대학 석사과정을 밟을 때 30여 명의 학생 중 중국인은 겨우 두세 명뿐이..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사람은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는 것 같다. 뒤돌아보면 부끄러운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젊은 시절엔 자존심을 세우려고, 아는 척하며 다른 사람의 충고도 귀담아듣지 않았다..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담배를 끊으려고 나를 찾는 환자가 많이 있다. 그들 중 85% 이상이 금연에 성공했는데, 나의 의술이 전부가 아니다. 금연 결심을 확실하게 지키지 못하는 환자에게 나는 늘 들려..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어린 시절 우리 집에는 낡은 자전거가 한 대 있었다. 작은 오빠는 낡은 자전거 대신 오토바이가 타고 싶어 “엄마, 오토바이가 사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설거지하시던 어..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나는 어린 시절 어머니가 운영하는 진료소에서 놀았다. “어떤 환자는 그동안 처방을 많이 썼지만 병이 호전되지 않았거든. 어느 날 나는 골치가 아파 그 환자의 약에 대..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이 이야기는 나의 할아버지가 겪은 실화다. 할아버지는 중국에서 아주 유명한 의사였다. 어느 날 할아버지는 한 마을 주민의 요청으로 밤새 배를 타고 왕진을 가셨다. 배에서 ..
글/자선(子仙 중의사) [SOH] 가끔 어린 시절 한 노인이 줬던 계란 한 바구니가 생각난다. 언젠가 어머니를 따라 장을 보러 가다 비틀거리며 걷는 한 노인을 만났다. 어머니는 “왕(王) 선생님, 어디 편찮으..
글/역풍(亦豐 중의사) [SOH] 중국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목수 집안의 의자는 다리가 세 개이고, 재봉사 집안의 아이는 엉덩이가 드러나며, 의사 집안의 병은 고칠 사람이 없다.’ 어린 시절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