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H] 국가 행정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한 데 이어 정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도 전면 중단돼 사실상 공공기관의 민원서류 발급이 올스톱됐다.
17일 행정안전부(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전후로 지방자치단체 전용 행정전산망인 ‘새올’이 사용자 인증 문제로 장애가 발생해 대부분 지자체에서 민원서류 발급이 지연되거나 중단됐다.
이에 더해 ‘정부24’ 서비스도 오전 내내 접속 지연을 보이다 이날 오후 1시 55분부터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공공기관에서 민원서류 발급은 온·오프라인 모두 사실상 마비됐다.
새올과 정부24 등의 서버는 행안부 소속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관리한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관계자는 “검증 서버 기능에서 사용자 인증 부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면서도 “정확한 원인은 파악 중”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 측은 해킹이나 물리적 파손 등의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정부24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네트워크 장비 오류 등으로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며 서비스 중단은 별도 조치가 있을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알렸다.
김주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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