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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체 당(黨)문화] 제7장 생활 속의 당문화(5)

편집부  |  2021-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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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SOH 자료실]

        

목차

 

5. 자연과 투쟁하고 당이 지시하기만 하면 언제 어느 곳이든 투쟁 

 

1) 자연과의 투쟁

 

2) 당의 지시면 어디서든 투쟁

         

  (1) 맹목적 복종

 

  (2) 생존과 이익을 위한 투쟁

 

  (3) 무관심

 

  (4) 계급투쟁 관념의 작용과 표현

 

결론

 

***********

 

5. 자연과의 투쟁  당이 지시하기만 하면 언제 어느 곳이든 투쟁

 

1) 자연과의 투쟁

 

자연재해란 말만 하면 우리 머릿속에는 저절로 가뭄과 싸우고 홍수와 싸운다는 이런 생각이 튀어나온다사람들이 줄을 지어 벽을 만들어 제방 둑을 쌓고 사람이 있는 곳에 제방도 있다고 하면서 사수하는 장면이 떠오른다자연에 대한 공산당의 태도는 “하늘과 싸우고 땅과 투쟁하는” 것이다당문화의 영향으로 많은 중국인들은 자연재해를 반드시 이런 식으로 대항하고 대처해야 한다고 믿는다. “자연을 개조하고”, “천지와 투쟁하는” 것을 영웅적인 기개로 해석한다그런데 혈육의 몸으로 홍수와 생사를  투쟁을 벌여 여기저기를 막지만 위험한 상황은 여전히 끊임없이 닥치고 홍수는 여전히 제방을 터뜨리니 대자연이란 사람이 싸워서 승리할  있는 것이 아니다.

 

자연재해를 대함에서 중국 고대의 “대우(大禹) 물을 다스린 일화 도강언(都江堰공정은 후세인들에게 아주 좋은 계시이다.

 

대우가 물을 다스린 이야기는 우리 모두 아주 익숙히 알고 있다우의 아버지 () 물을 다스리기 위해 “막는” 방법을 채용했지만 “9년이 되도록 홍수가 그치지 않아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대우는 “소통하는 방법으로 물을 다스렸는데 산을 만나면 산을 가르고 둑을 쌓고 도랑을 치고 물의 흐름에 따라 인도하여 결국 바다로 흘러들게 했다.

 

유네스코에서 인정한 “세계문화유산 고대 수리 공정 “도강언(都江堰)” 인류 문화의 정화라고   있다천서평원(川西平原)에는 도강언이 있기에 물난리가 수리(水利) 변해 비옥하고 부유해졌으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천부지국(天府之國)”   있었던 원인이다가장 신기한 것은 2200 년이나 지났음에도 줄곧 천서평원을 적셔주고 있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천부지국을 기르고 있다는 점이다 세계에 이렇듯 오랜 생명을 가진 공정은 아직까지 없었다.

 

도강언은 민강(岷江중간의 어취(魚嘴) 분수령으로 하는 둑을 포함하는데 민강을 내강(內江) 외강(外江)으로 나누었다 둑은 홍수를 막기 위한 것이 아니라  중간에서 홍수를 저절로 4:6으로 나누어 흐르게 한다장마철에는 외강  내강의 비율이 6:4 되지만 갈수기에는 반대로 내강이 6 외강이 4 변한다내강으로 흘러들어 오는 물은 “보병구(?)” 들어가 동으로 천서 평원에 관개한다

 

보병구로 흘러들어오는 수량을 진일보로 통제하기 위해 어취의 꼬리 부분에 물을 가르는  사용하는 물탱크와 “비사언(飛沙堰)” 만들어 홍수 방지용으로 썼다만약 내강의 수위가 너무 높으면 홍수는 평수 탱크를 거쳐 비사언을 천천히 넘어 외강으로 흘러드는데 이렇게 하여 내강 관개 구역이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한다비사언을 넘어 외강에 흘러든 물의 소용돌이 작용은 보병구 주변에 모래가 쌓이지 않도록 보장한다도강언의 전반 공정은 중국 선인들의 자연에 대한 순응과 “천인합일” 사상을 충분히 체현했으며자연과 싸우지 않고 자연의 힘을 지혜롭게 운용하여 해로운 것을 이롭게 만들어 자연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갔다.

 

현대 서방국가에서는 홍수지역의 물을 나누어 저장하는 방법을 채용해 홍수 위협을 감소시켜 사회경제생태환경에 대한 파괴가 가장 적으면서도 홍수피해 방지 비용을 가장 낮게 했다 역시 추세를 거스르지 않고 세력에 따라 유리하게 이끈 것이다또한 일반 주민들에 대한 표준적인 홍수 방지 조치는 대피시키고사전에 보험에 들게 하며가산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 가급적 손실을 줄이는 것이지 중공처럼 대자연과 억지로 싸우면서 천리를 거슬러 행하는 것이 아니다.

 

 중국의 옛사람들은 천재지변이 나타나는 것은 국가가 도를 잃은 행위에 대한 경고이자 집권자와 백성들에게 만약 회개하지 않으면   재앙이 닥칠 것임을 경고하는 것으로 여겼다()나라를 세운 ()임금이 왕위에 오를  천하에  가뭄이 들었다이에  임금은 상림(桑林) 제단을 차리고 하늘에 기도를 드리며 자신의 행위를 반성했다그러자 가뭄이 풀렸다이것이 바로 유명한 “탕도상림(湯禱桑林  임금이 상림에서 기도를 드렸다는 ) 유래이다.

 

대우가 물을 다스린 것이든 도강언이든 또는  임금이 상림에서 기도를 드린 것이든지 막론하고 모두 천재(天災) 대한 중국 전통문화의 태도를 반영한다형세에 따라 유리하게 이끄는 것과 덕을 닦고 재앙을 없애달라고 비는 것은 천리와 자연법칙에 순응하는 것이다하지만 중공은 무신론을 신봉하면서 줄곧 자신에 대한 신격화를 진행해 왔으며 “위대하고 영광스럽고 정확하다 허풍을 떨었다당연히 자연재해를 자신의 폭정에 대한 경고로 여기지 않았으며 개과천선할 생각은 더욱 하지 않았다중공이 상용(常用)하는 나라를 다스리는 수단은 또한 투쟁사상의 지도를 깊이 받았기 때문에 자연재해에 대항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다른 한편 중공은 유물론의 영향으로 자연계가 가져다  눈앞의 경제적 혹은 농업의 이익에만 신경을   객관적이며 가장 기본적인 생태법칙마저 소홀히 하면서 자연을 개조하거나 이용할 대상으로 간주한다바로 이런 사상의 지도하에서 공산당은 “대공정(大工程)” 벌리는 것을 아주 좋아하는데 전국의 인민을 동원해 소란을 떤다사람들 앞에서 무소불능(無所不能) 힘을 보여주고 자신의 담이 크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중공은 어리석게도 “호수를 막아 밭을 일구고” “산림을 불태워 밭을 일구며” “풀을 없애고 밭을 일구어” 중국인에게 상상하기 어려운 손실과 생태적인 재앙을 안겨 주었다.

 

장강(長江) 예로 들자중국은 자고로 황하에는 재해가 있어도 장강에는 없다고 했다그만큼 황하는  범람하여 재난을 일으켰지만 장강에는 물난리가 드물었다는 의미이다이것은 장강 상류에 있는 원시림에  4000 달하는 저수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하지만 중공이 정권을 탈취한  원시림을 멋대로 벌채하여 저수 능력이 1000 줄어들었다, 3000 저수 능력을 중공이 파괴한 것이다이는 싼샤 공정(싼샤 댐의 저수 능력은 300  된다) 10개에 해당하는 엄청난 양이다


또한 중공이 호수를 막아 밭을 만드는 바람에 장강 중하류 지역에서 50 동안 없어진 호수 면적은  1 2 달하며 이는 중국내 5 담수호 면적을  합한 것보다 많은 양이다물을 다스리는 데에서 나무를 심고 숲을 조성해 수토(水土) 완전하게 보전하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호수로 밭을 만드는” 인공적인 파괴방식을 포기하여 실현할  있다하지만 중공의 ()문화 사전에는 “자연에 순응하는  없다.

 

중공은 내몽골에서 풀을 뽑아 밭을 일구기 위해 천년이 넘도록 형성된 나무들을 태워버리고 종자를 뿌려 농사를 지었다 3 동안은 토양 위에 쌓인 부식층 때문에 비료를 주지 않아도 대풍을 거둘  있었다하지만  재미는 3년을 넘지 못했다농작물은 수토(水土) 붙잡아두는 기능이 없어 거센 바람과 비에 씻겨 순식간에 사막이 되어 버렸다거대한 면적의 천년 초원이 3년간의 황무지 개간으로 거의  훼멸되어 자손들에게 회복할  없는  면적의 사막과 태양을 가리는 모래바람만 남겼다.

 

중공 신장(新疆병단(兵團)은 알칼리성 토지에 농작물을 심기 위해 한 무()당 수천의 물을 소비하여 소금을 씻어냈다즉 토지를 반복적으로 물에 잠기게 해 포화되게 하면 아래로 스며든 물이 경작지 층의 알칼리를 토양 심층으로 내려가게 한 것이다그러나 2, 3년 후지하의 수위가 상승하면서 알칼리를 지면 위로 되돌려 경작지는 더는 쓸모가 없게 되었고 원래 있던 나무들이 모두 없어져 사막만 남았다중공은 50년대에만 이런 방법으로 200만 무에 이르는 사막을 조성했다타리무하(塔里木河)의 수위가 내려가 결국 하천이 말라버렸고 원래 하천을 따라 관개했던 녹주(綠洲)도 황무지로 변했다이 역시 중공이 인위적으로 초래한 만회할 수 없는 생태 재앙이다.

 

이뿐만 아니라 중공이 길러낸 소위 과학자들은 원자탄으로 히말라야 산맥을 폭파해 너비 50km의 구멍을 내 인도양의 따뜻한 습기를 네팔을 거쳐 청장고원으로 끌어들이자는 정신 나간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이런 발상의 근원 역시 하늘과 싸우고 땅과 투쟁하는것에서 유래한다.

 

이런 자연관의 영향 하에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이나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무절제하게 자연환경을 파괴하여 오늘날 중국의 각종 자연재해와 환경문제를 조성했다홍수와 싸우고 가뭄과 싸우는 데 대해 많은 사람들은 일이 발생할 당시의 드높은 기세를 보는데 이미 습관이 되었지만 도리어 자연재해를 조성한 원인에 대해서는 소홀히 했다실제로 현재 중국의 각종 환경문제를 조성한 근본 원인은 바로 하늘과 싸우고 땅과 투쟁하는중공의 당문화 사유이다.

 

2) 당의 지시면 어디서든 투쟁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장시간에 걸친 당문화의 주입으로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당이 지시하면 어디든 가서 싸우는데사람마다 계급투쟁의 관념이 있다구체적인 표현을 본다면당에서 일단 어느 군중에 대해 성격을 규정(定性)’하거나 심지어 약간의 암시만 해도 전 사회가 주동적으로 박해에 참여하거나 혹은 당에 의해 이색분자로 규정된 군중을 경시하거나 멀리하며 공격당한 피해자에 대해 경계하고 두려워하거나 냉담하다아울러 민중들의 발언과 행동은 또 진일보로 중공이 선양하는 광대한 인민 군중의 지지를 받는근거가 된다.

 

어떤 사람은 오늘날 중공은 이제 계급투쟁을 하지 않으며 사람들의 사상은 모두 사업과 돈벌이에만 집중되어 대부분 정치의식이 냉담하며 일상생활에서는 당문화의 영향이 크지 않다고 여긴다또 어떤 사람은 오랜 동안의 정치적 시련을 통해 일찍부터 당문화의 실질을 보아냈기에 중공의 정치운동에 염증을 느껴 자신은 당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여긴다.

 

사실중공이 지난 몇십 년 동안 발동한 사람을 괴롭히는 잔혹한 투쟁은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파급되었다무신론과 투쟁사상을 기초로 하는 당문화는 사회에 널리 퍼졌고 몇 년에 한 번씩 반복되는 투쟁형식과 결합되어 사회 전체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생활 속에 침투되었다사람들은 기만당하거나충동적이며 맹목적으로 중공을 따라 악한 짓을 하거나 혹은 생존과 이익을 위해 주동적으로 중공을 따라 사람을 괴롭히거나혹은 어쩔 수 없이 중공의 운동에 대해 가타부타 말하지 않거나 혹은 염증을 느껴 관련된 사실을 알려 하지도 않는다사실 이는 모두 직간접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사상통제를 강화하려는 중공에게 협력하는 것이며 당문화의 작용 속에서 자각적이거나 비자각적으로 중공의 지휘봉에 따라 춤을 추고 돌격하는 것이다.

 

(1) 맹목적 복종

 

이런 정황은 오늘날 역사에 대해 좀 아는 사람들에게는 모두 비교적 친숙한 것이다. 1950, 60년대에 중공이 고취한 인간천당이란 몽상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동경하고 있으며 게다가 중공이 일관적으로 마르크스엥겔스레닌마오쩌둥이 위대하다고 거짓 선전을 해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중공의 호소에 충동되고 기만당해 보통 사람들로서는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아주 많은 괴상한 짓을 해왔다.

 

예를 들면 중공이 인민공사를 만들 것을 호소하자 사람마다 피가 끓어 공산주의로 달려들어가고자 했다몇 달 동안 인민공사의 물결이 농촌을 집어삼켰다집집마다 모두 저장했던 식량을 아무 대가 없이 식당에 바쳤고 몇 년 지나지 않아 들에는 굶어 죽은 사람들로 넘쳐나는 참극이 발생했다.

 

중공은 강철 제련을 큰 폭으로 늘렸고 전국적으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이것을 가장 큰 임무로 여겨 모두들 강철을 제련하러 갔다시골 사람들은 가마솥을 부쉈고도시 사람들은 철창을 뜯거나 스팀 파이프를 뜯어냈으며 흙으로 만든 용광로에서 몇 백만 톤에 달하는 아무 쓸모도 없는 폐철을 제련해 냈다동시에 아주 많은 농민들은 농사를 내팽개치고 광산을 찾아’ ‘강철을 제련하러 떠났다.

 

들판에 무르익던 수많은 농작물들이 썩어 들어가도 아무도 거둬들이지 않았다어떤 사람이 추산한 바 쓰촨(四川)성에서만 버려지고 낭비된 양식이 총 생산량의 15% , 220만 톤에 달한다고 한다허난(河南)성에서는 50%에 이르는 곡식을 버려놓아 수확하지 못했다.

 

중공은 4가지 재해 제거를 제출했고 이에 참새마저 전투대상이 되었다남녀노소가 빗자루를 휘두르고 솥과 사발을 두드리며 고함을 질러댔다공장에서는 기적을 울리고 자동차는 경적을 울렸는데 참새 떼들이 놀라 달아났고 땅에 앉을 곳이 없어 결국 놀라서 죽고 지쳐서 죽었다하지만 참새 숫자가 줄어들자 도리어 해충이 크게 증가해 큰 흉작을 조성했고 기근은 더 심해졌다.

 

1968년 마오쩌둥은 다음과 같은 지시를 발표했다. “지식 청년들이 농촌에 가서 빈하중농(貧下中農)의 재교육을 받는 것이 아주 필요하다.” 이에 아주 많은 사람들이 피가 끓어올라 수백만에 달하는 도시의 대학과 중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부모친척과 고향을 떠나 농촌과 변두리로 가서 하늘과 싸우고 땅과 투쟁하면서” ‘혁명의 새로운 고조를 지속시켰다(사실상 변칙적인 노동 개조를 받은 것이다).


문화대혁명시기에 중공은 네 가지 낡은 것을 파괴하도록 고취했고 사찰도관불상과 명승고적서화골동품은 곧 때려 부술 대상이 되었다무수한 문물들을 태워 버렸고유명인들의 조상 묘지죽은 사람의 유골마저 혁명의 투쟁 목표가 되었다공자왕희지(王羲之), 악비(岳飛), 해서(海瑞), 장거정(張居正), 원숭환(袁崇煥), 포송령(蒲松齡어쨌든 역사 서적에 이름이 올라간 사람이라면 묘를 찾아내 1966년에 전부 다 파헤쳤다.

 

중공은 자본주의의 꼬리를 자르기 위해 농민들이 텃밭에서 키우던 채소과일가축을 죄다 빼앗아 갔다어떤 농민들은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해 남몰래 계란을 내다 팔아 생활 용품으로 바꾼 것조차 자본주의의 꼬리로 고발당했다.

 

이런 것들은 미친 듯한 파괴력과 황당한 행위를 하게 했다.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는 것과 이런 맹목적인 투쟁정신은 긴밀히 연계된 것이다.

 

(2) 생존과 이익을 위한 투쟁

  

세 가지 전형적인 상황이 있다먼저 첫째는 각급 정부사법(司法), 집행감독 기구의 관리기층 직원들로 중공의 정책을 집행하는 도구에 해당한다중공이 당근과 채찍을 이용해 그들을 협박하면 그들은 중공을 따라 악한 짓을 한다중공은 한편으로 완고한 지시를 층층 아래로 전달하여 이를 완성하지 못하는 사람은 관직에서 쫓아낸다다른 한편 중공은 또 음으로 양으로 장려하는 방식을 채용해 물질적인 수단으로 양심을 위배하고 중공을 따라 악한 짓을 하는 자들을 부추긴다중국인들은 지난 십여 년 동안 도처에서 모두 탐관과 부패를 욕해 왔다그러나 중공은 자신과 다른 견해를 가진 인사민간 신앙을 탄압할 결심과 능력이 있고 매체인터넷을 봉쇄할 능력도 있지만 부패만은 근절하지 못한다


그 원인은 바로 중공이 각급 관리들에게 탐오와 부패의 기회를 주고 이런 음성적인 장려를 통해 그들이 중공의 지휘에 따라 견해가 다른 사람들을 탄압하도록 부추기고 정권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기 때문이다아주 많은 민중들은 경찰도시 관리인원들이 제멋대로 행패를 부리고 온갖 나쁜 짓을 저지르는데 대해 모두 아주 분개한다인터넷 조사를 해보면 네티즌치고 그들에 대해 좋은 평가를 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원인은 바로 중공이 이런 기층 인원들에게 불법적인 수단으로 수입을 챙길기회를 줌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정책을 충실히 집행하도록 부추기고 필요시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울 수 있게 한데에 있다.

 

예를 들면 중공이 파룬궁을 박해하기 시작한 후 처음에 많은 파룬궁 수련생들이 북경에 상방(上訪)하러 갔다그러자 중공은 각 지역의 상방인원 수로 현지 치안상황을 가늠하는 지표로 삼았고 각 지역 관원경찰들은 전력을 다해 상방 인사들을 체포하여 체벌을 가하거나 혹형벌금으로 파룬궁 수련생들을 협박하며 더 이상 상방하러 가지 않겠다는 보증을 서게 했다직장에서도 한 사람이 상방하면 온 직장의 상여금을 없애는 등의 방식으로 사람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파룬궁 수련생을 증오하도록 만들었다.

 

이 외에도 중공은 파룬궁 수련생들의 전향 비율을 높이기 위해 이를 각급 감옥노교소구치소의 성과 지표로 삼았다이 때문에 수많은 파룬궁 수련생들이 이들 기구에서 고문과 시달림을 받았고 심지어 학살당하기도 했다고문에 가담한 아주 많은 관리와 경찰들이 파룬궁 수련생들에게 우리도 방법이 없다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직장을 잃는다.”라고 말했다각 지역의 610사무실이 파룬궁 수련생에게 불법적인 벌금을 진행하는 것은 이미 흔한 일이다아울러 2001년 이후 많은 노교소감옥과 병원이 결탁하여 파룬궁 수련생의 생체에서 장기를 적출한 후 폭리를 챙기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은  1에서 중공의 박해정책을 충실히 집행하는 자들에게 주는 음성적인 장려이다.

 

다른 한편 중공은 사회 자원을 전면적으로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생계는 이미 당의 지휘에 복종하는가에 긴밀히 연계되었다정치적인 풍향을 예의주시하고 당이 금기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생활 경험이 되었다예를 든다면중공 매체각급 관원이 백성들의 생명과 관계되는 큰 일에 부딪혔을 때예를 들면 조류독감(AI), 사스쑹화(松花)강 오염사건 등에서 당중앙이 태도를 표시하기 전에는 일률적으로 입을 다물고 침묵을 지켜야 하며 소식을 봉쇄해야 한다


원래 돌림병 상황을 발견할 때는 일찌감치 격리 조치를 취하고 민중들에게 통지해야 하며오염을 발견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오염의 영향을 받는 모든 지역에 통보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게 해야 한다이는 모두 무슨 높고 깊은 지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며 오직 양심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일이다그러나 중공 매체관원들은 이런 관건적 시각에 자신이 틀리게 말할까 봐당 중앙과 일치하지 못하여 밥그릇을 뺏기고 직장을 잃을까 봐 두려워 차라리 양심을 위배할지언정 중공의 지휘를 따른다.

 

당이 지시하기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는 것에는 또 한 가지 표현이 있다바로 의 선호가 조작할 수 없을 정도로 명확한 표준이 있을 때에도 사람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좌파가 될지언정 우파가 되진 않는다는 것인데 표현되는 것은 당의 표면적인 요구보다 더 지나치다는 것이다예를 들면중공은 인터넷에 어떤 명사가 들어 있는 문장을 봉쇄해야 한다는 명확한 규정이 없음에도 많은 사이트에서는 흔히 자체적으로 매우 큰 봉쇄 범위를 정해 놓았다예를 들면, ‘자유’, ‘대만’, ‘독립등의 단어가 들어간 문장은 설령 중공의 이데올로기에 완전히 부합하는 것일지라도 많은 사이트에서 이 단어들은 봉쇄 대상에 속하는 키워드이다.

 

둘째는 공개적인 비판투쟁대회등을 이용해 민중들의 혁명열정을 선동하는데 모두 다 모인 열광적인 분위기 속에서 많은 민중들은 비판 받는 대상이 마을에서나 지역에서 좋은 사람인 줄 뻔히 알면서도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의 입장이 견정함을 표현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투쟁과 적발에 참여한다예를 들면 중공이 정권을 탈취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발동한 토지개혁’, ‘반혁명 진압운동은 늘 군중비판대회를 채용했다당에서 먼저 성질을 규정한 다음 민중들을 선동해 기소하게 하며곧 이어 마음껏 처결하게 하는 것이다흔히 현지 중공 지도자가 머리를 끄덕이기만 하면 아래 민중들은 이에 호응해 죽여라!”라고 말하는데 즉 때려 죽여도 무방하다는 것이다격앙된 군중 정서 가운데 감히 지주’, ‘반혁명 분자에게 동정을 표시하는 사람은 없다.

 

셋째중공은 운동 가운데 먼저 한 패의 이른바 죄악이 극히 큰 자들을 탄압하여 공포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 매 사람을 협박하여 자아 고백반성을 시켜 이른바 자백하면 관대히 처리하고 항거하면 엄격히 처리한다고발하면 상을 주고 공을 세우면 속죄시킨다는 정책을 선포하여 사람들이 빨리 고비를 넘어가려는 심리를 충분히 이용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보호하게 하고 혹은 기회를 엿보아 투기적으로 고발하게 하여 남을 해치게 한다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인성을 왜곡한 것이며친지친구동료를 검거하고 고발하여 자신의 입장이 당과 한편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게 한 것이다일찍이 중공이 옌안 정풍운동’, 1952년에 자본가를 겨냥해 발동한 오반(五反)’ 운동 같은 것들은 모두 이런 수법을 채용하여 사람들이 고비를 넘기기 위해서로 고발하게 했다. 1957년의 ()우파운동은 우파 지표를 각 단위에 할당하는 방식을 채용해 여러 사람들에게 동료를 고발하도록 강요했다.

 

(3) 무관심

 

몇십 년 동안 운동을 겪으면서 사람들의 사상은 더욱 복잡하게 변했다공산주의를 믿는 사람들은 거의 사라졌고당 두목에 대한 광적인 개인숭배도 자취를 감췄으며 공산당의 거짓사악투쟁도 많은 사람들이 보아냈다지금 공산당이 정치 운동을 발동할 때 상대하는 백성들은 과거와 아주 큰 차이가 있다사람들은 이제 공산당의 정치투쟁에 말려들기 싫어하며마음속으로 나쁜 생각을 품고 정치 자본을 얻으려는 소수의 나쁜 사람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군중들은 이런 운동에 더는 적극적으로 뛰어들려 하지 않는다아울러 자신은 아주 초연하다고 느끼는데 사실 이런 초연함은 바로 사건의 세부적인 정황과 옳고 그름에 대해 탐구하지 않는다또 다른 사람의 해명이나 관련 사실을 알아보려 하지 않으면서 자신과는 무관하며 쓸데없는 일에 관여하는 것보다는 삼가는 편이 낫다고 여긴다.


이는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는 것의 일종 간접적인 표현이다당문화 중에서 사람들이 당을 믿지 않고 당을 싫어하며 정치를 싫어하기 때문에 도리어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는 황당한 일을 조성하게 된 것이다.

 

중공은 한편으로 휘말려들고 싫어하지 않는 그런 사람들이 수수방관하며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은 듯이 표현하기를 바란다비유해 말하자면 한 패의 도적들이 버스에 올라 강탈하고 강간할 때 그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바로 전체 승객들이 모두 귀머거리와 소경이 되어 그들이 악한 짓을 할 때 아무런 압력과 거리낌도 받지 않는 것이다아울러 피해자는 절망을 느껴 격렬한 반항을 하지 않을 것이다만일 어떤 사람이 중공이 견해가 다른 사람민간의 인권수호 인사민간 신앙에 대해 탄압하는 것을 자신과 상관없는 일로 여기거나 심지어 개인의 양지도덕적 책임을 버리고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 청렴하고 고상한 인물이 된다면 중공은 민간에 대한 탄압을 더욱 거리낌 없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 당문화 중에서는 사실 진정으로 초연하기란 아주 어렵다공산당은 절대로 진정한 초연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이다당신은 늘 텔레비전을 보고신문을 읽으며라디오를 들을 것이며인터넷을 볼 것이 아닌가이렇게 큰 나라에서 모두 중공의 선전인데 당신이 듣지 않으려 해도 할 수 없다직장학교향촌(鄕村)과 가도(街道위원회도 모두 당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통로이다사람들은 날마다 정치 속에 잠겨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스로 정치에 참여하지 않던사람이 일찍부터 저마다 모두 정치가로 되었다이때만약 중공에 반항하여 그로부터 중공의 정치에서 벗어나지 않고 도리어 소극적으로 중공에 협력한다면 그것은 사실 바로 자신의 정치적 면모를 충분히 펼쳐 보인 것으로 거기에 무슨 초연한 것이 있는가?

 

공산당의 공세가 오기만 하면 자신은 초연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자신의 초연을 표현한다당이 태도 표시를 하라고 하면 곧 태도 표시를 하고서명하라고 하면 곧 서명하며당에서 누가 나쁘다고 하면 곧 따라서 나쁘다고 말한다당이 무엇을 하지 말라고 하면 곧 하지 않으며당이 누구와 결렬하라고 말하면 곧 결렬하며당이 누구의 성격을 규정하면 곧 그와 감히 접촉하지 못한다심지어 중공이 주입하는 거짓말을 들을지언정 피해자의 진실한 상황을 감히 알아보려 하지 못한다. ‘초연은 당과 투쟁하지 않는 것이며 당이 시키는 대로 하는 초연이며 당이 어디로 가라고 하면 곧 가서 싸우는 초연이다이런 초연정치화된 초연에 불과하거나 초연의 정치화라고 할 수 있으며중공 정치에 참여하는 또 다른 한 가지 형식일 뿐이다사실이것이 바로 역사상 침전되어 내려온 각종 당문화 요소가 새로운 시기에 종합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아마 어떤 사람은 의아해 할 것이다자신은 정치에 대해 반감을 가진다고 여기면서 진작부터 당이 어디로 가라고 하면가지 않았는데어찌하여 도리어 어디로 가서 싸운다고 하는가사실 바로 이러하다사람들은 지금 문화대혁명이 얼마나 가소로운가 하고 느끼며 오늘날 자신은 절대 그런 바보가 되거나 그렇게 정치화되지 말아야 하며 무슨 파벌에 참여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사람들은 사람들의 정치적인 격정이 공산당에게 이용당해 문화대혁명과 같은 이런 비극이 발생했다고 여긴다지금 사람들의 정치에 대한 반감과 냉담은 마땅히 더는 이런 황당한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보증해야 할 것이다그러나 천지를 뒤덮을 듯한 파룬궁에 대한 박해를 보라사람마다 모두 문화대혁명의 재현이라고 느끼고 있으며아울러 그 선전 비방과 요언 날조원한을 선동하는 공세는 현대화된 언론 매체까지 이용하여 문화혁명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지 않다


만약 과거의 운동이 사람들의 맹목적인 정치 열정을 이용한 것이라면 오늘날 중공이 정치 운동을 추진하는 것은 아주 큰 정도에서 정치에 대한 사람들의 반감과 공포, ‘명철보신(明哲保身)’하는 소위 초연한 태도에 의지한 것이다이렇게 조성된 결과는 모두 당이 지시하는 곳이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이다이것은 민중을 박해하고 학살하는 중공의 행위가 목적을 달성하도록 한 것이다더 무서운 것은 오늘날 사람들의 이른바 초연과 정치에 대한 이른바 무관심은 중공의 박해가 더욱 손쉽게 이루어지고 더욱 참혹하게 전개되게 했다특히 중공이 공공연한 박해에서 몰래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는 것으로 변경한 후에는 더욱 음험하고 악랄한 수단을 사용하고 있다.

 

중공의 정치는 마치 고속으로 달리는 기차와도 같아 당신이 그 안에 앉아 있기만 하면 당신은 곧 기차의 일부분이 된다당신이 움직이든 움직이지 않든지주동적으로 움직이든 피동적으로 움직이든 상관이 없다. ‘초연은 비극의 발생을 피할 수 없으며 오로지 사람들이 중공 당문화의 울타리를 모두 뛰쳐나와 중공의 정치 박해에 협력하지 말고 중공을 탈퇴하여 중공을 해체시켜야만 비로소 근원으로부터 문화혁명의 재현을 근절할 수 있다.

 

(4) 계급투쟁 관념의 작용과 표현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에서 싸운다()’는 글자에는 연구할 만한 것이 있다그것은 중공 계급투쟁 사유의 살아있는 모습이다. “동지에 대해서는 봄날처럼 따스하게 대하고 원수에 대해서는 엄동설한처럼 냉혹하다”, “입장이 확고하고 애증(愛憎)이 분명하다는 말에서 보듯이 마치 싸우지 않고 투쟁하지 않으면 곧 다른 해결책이 없는 것 같다.

 

공산당은 애초부터 계급투쟁 이론을 건립했다.(공산당 선언에서 지금까지 존재한 모든 사회의 역사는 다 계급투쟁의 역사이다.”고 함). 그 후 이 이론은 또 마르크스엥겔스레닌마오쩌둥 등에 의해 발전되었다중공이 통치권을 탈취하기 전에 계급투쟁 이론을 고취하는 것이 필요했는데 왜냐하면 이것이 당시 합법적인 정부를 뒤엎는 유일한 구실이었기 때문이다중공이 정권을 세운 후에도 끊임없이 계급투쟁을 펼친 것은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 자신과 견해가 다른 사람들을 살육하기 위해서였다이른바 계급투쟁 이론은 당문화의 초석 중 하나이다.

 

투쟁철학은 전체 사회를 수시로 동원할 수 있는 준()군사적인 상태로 만들었다때문에 어떤 대규모 운동이든 상관없이 그 운동 속도는 모두 놀라울 지경이다당에서 지시하면 어디든 가서 싸우는 도구로 형상화된 군대 외에도 중공은 각종 사업영역을 모두 전선(戰線)’이라고 부른다물론 이 역시 군사적인 관리로서 절대적으로 상명하복해야 한다오직 중공이 한 가지 목표 혹은 하나의 방향을 가리키기만 하면 아주 많은 사람들이 순응하여 함께 움직인다


사람들은 일상생활 중에서 늘 다음과 같은 말들을 보고 듣는다경제활동을 ‘××전투라고 부르고 과학 연구를 할 때도 공격전을 한다고 하며 직장이 이동한 것을 새로운 전장으로 달려간다고 하며무엇이든 다 공격하고’, ‘투쟁하는 것을 지니고 있으며 억지로 강행하는 심태이다앞에서 제기한 홍수와 싸우고 가뭄과 싸우는등 자연재해를 대하는 문제에서도 봉쇄와 투쟁하는 방법을 채용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문제와 모순에 대해서도 중공의 사유는 모두 투쟁강요이다어떤 사회 모순이든지 나타나기만 하면 중공은 폭력을 사용하여 맹아 상태에서 소멸해 버린다일상생활에서도 그러하다중공이 진정으로 계급투쟁을 진행하여 사람을 괴롭히고 사람을 박해할 때면 표현이 더욱 사납다.

 

여기에서 제기할 것은 중공의 이른바 계급투쟁이란 계급간의 투쟁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예를 들면, ‘역사 반혁명’, ‘우파’, ‘주자파(走資派)’ 계급원수들은 투쟁받기 전에 이미 생산 수단에 대한 점유를 상실했음에도 공산당은 여전히 그들을 계급의 적으로 세워 놓는다이유라면 그들의 사상입장이 여전히 무산계급의 대립면에 서 있다는 것이다그러므로 계급을 구분하는 근거로 삼는 것은 사실 사람들의 사상이다사상이 중공에게 승인받지 못하면 일률적으로 계급의 원수가 되어 제거 당한다.

 

일찍이 생산 수단을 점유하고 있다는 이유로 비판 투쟁을 받은 자본가들이나 오늘날 기업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이라도 오직 중공이 그 사상과 입장을 인정하기만 하면 곧바로 무산계급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이른바 무산계급의 선봉대인 중공에 가입하여 중공 당원이 될 수 있다하지만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한 실업 노동자땅을 잃은 농민은 불안정 요소로 본다만약 그들이 감히 상방하여 억울함을 외치고 불만을 표현하여 중공이 듣기 싫어하는 말을 한다면 이 진정한 무산계급이라도 무력으로 진압할 수 있다.

 

오늘의 사회 속에서 계급투쟁의식은 더 광범위하게 밖으로 뻗어 나가고 있으며 표현은 더욱 복잡해졌다그러나 그 실질은 모두 모종의 표준에 따라 사회성원을 분류하는 것으로 자신에게 속하지 않는 견해가 다른 사람을 공격하는 것이다생활 깊이 침투한 이런 계급투쟁의식의 구체적인 표현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다른 사람을 강요하여 자기 의도대로 일을 하도록 하며 타인을 존중하지 않는다공격폄하다른 사람의 체면을 손상시키고상대방의 마음명예와 인격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며도리가 없고좋게 말하지 않는다남과 다투고 욕하며 싸운다권력을 사용하여 이익생활조건사람의 감정혹은 각종 사회관계와 통로를 통해 각종 방법으로 다른 사람에게 압력을 가하고 상대방을 압도하며 굴복시킨다생활 중에서나 사회적인 문제에서 다른 사람을 거의 배려하지 않으며 적극적이고 건설적으로 일을 좋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늘 쓰는 것이 투쟁과 파괴적이며 부정적인 수법을 지니고 있다.

 

매 개인은 개성재능사업가정상황재산의 많고 적음생활환경문화 배경이 모두 다르다인류사회는 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모두 차이와 모순이 존재했다하지만 공산당은 이런 차이의 원인을 계급에 귀결시키고 투쟁의 방식으로 이런 차이와 모순을 해결하려 한다이리하여 중국인이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 간단하게 변했고 검은 것이 아니면 흰 것이며 이것 아니면 저것이고 친구가 아니면 곧 원수가 된다사람의 사유와 행위는 본래부터 복잡하기에 완전한 대립과 완전한 일치란 존재하지 않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협력이나 인정도 모순이 없거나 혹은 서로 다른 견해가 없는 기초 위에서는 건립될 수 없다는 것을 간과했다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서도 남을 배려하고 남의 의견을 귀담아 들으며 겸손한 것과 같은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을 망각했으며 서양의 단체정신포용성과 다원화도 말할 나위가 못 된다조금이라도 부합하지 않거나 차이가 있어도 자연히 투쟁을 수단으로 문제를 해결한다중국인들의 내부 마찰에 대해서는 누구나 다 깊은 체험이 있으며그 가운데 계급투쟁이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만약 1980년대 이전에 발동한 정치 운동 중에서는 민중들은 동원하고 핍박하고 재물로 유혹한 후에야만 비로소 참여할 수 있었다면그 후 몇십 년 동안운동 속에서 사람들의 두려움이 점차 자라남에 따라중공이 투쟁사상을 주입하고 당의 위대함을 선전함에 따라중공의 지휘에 따라 춤추며 돌격하는 것이 점차적으로 중국인의 사상 방식에 녹아들어가기 시작하여 일상적인 사유와 행동의 자연스런 상태로 되어 버렸다.

 

결론

 

정치란 단지 정상적인 사회생활의 일부분에 불과하며 아울러 제일 중요한 부분도 아니다당문화가 침범한 이후 중국인의 사생활은 강제로 정치로 끌려 들어갔다우리의 전통 명절은 폐지되거나 내포가 변질되었고 우리는 핍박에 의해 당이 배치한 명절을 쇠야 하고 당의 희로애락을 기념하는 축전을 우리 자신의 희로애락을 기념하는 것으로 삼아야 했다혼인 대사는 당이 주최해야 하고젊은이들이 결혼할 때도 천지와 부모에게 절하는 의식이 사라졌으며부부가 서로 사랑하고 손님을 대하듯 서로 존경함을 표시하는 것도 없어졌다대신 당에 감사드리고 충성심을 표시하는 것으로 변했다.

 

우리가 홍수가뭄과 싸우고산아제한 문제를 토론할 때 마땅히 인식해야 할 것은 중공에게 과학적 해결책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중공이 아예 과학적인 정책결정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중공이 문제를 해결하는 지도사상은 과학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투쟁철학이다. ‘홍수와 싸우고 가뭄과 싸우며 천지와 싸우는것은 중공의 자연에 대한 태도가 바로 투쟁임을 반영한다인구 문제는 교육에 대한 투자와 사회보장제도를 통해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음에도 중공은 굳이 인도적이며 온화한 모든 방법을 버리고 살인과 강제로 출산을 억제했다. ‘남녀는 매 한 가지이며 세상의 반은 여자이다를 선전하여 여자들을 남자와 경쟁하도록 선동했는데 그 배후에 자리한 것은 여전히 투쟁()’이었다. ‘당이 지시만 하면 어디든 가서 싸운다에서 싸운다()’는 글자 역시 투쟁사상을 반영한다.

 

중공이 당문화 중의 투쟁사상약육강식적자생존이란 사악한 설을 주입한 후 중국인들은 생활 속에서 투쟁사상으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습관화되었다모순에 부딪히면 생각하는 것이란 할 말이 있으면 좋게 말한다한 걸음 물러서면 가없이 넓은 경지인 것이 아니라 강제살인군중운동 등 투쟁 수단이다자연계와 관련된 문제에 부딪치면 생각하는 것이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목을 꼿꼿이 세우고 하늘을 거슬러 행하는 것이다.

 

투쟁철학의 근원을 깊이 파헤쳐 보면 중공이 무신론과 유물론을 선전한 것과 아주 큰 관계가 있다바로 신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천지를 경외하지 않으며 사람을 사랑할줄 모르는 것이다이것이 바로 투쟁사상이 널리 보급될 수 있었던 원인이다.

 

오직 당문화를 벗겨내야만 우리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계속) / 에포크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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