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페이스북 바로가기 트위터 바로가기
  • 중국

  • 국제/국내

  • 특집

  • 기획

  • 연재

  • 미디어/방송

  • 션윈예술단

  • 참여마당

  • 전체기사

검색어 입력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舜‧禹)-10

편집부  |  2019-10-18
인쇄하기-새창



▲ [사진=SOH 자료실]


제5장 물을 다스려 신주를 만든 우임금


공공 공임(孔壬)이 “제방으로 하천을 막고 산을 무너뜨리고 웅덩이를 메우는 방식”의 치수대책은 오랜 시간과 큰 자금을 소비했음에도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게다가 공임은 “편안한 즐거움에 빠져 지나치게 음란한 생활”에 빠져 결국 치수에 실패한 후 관직을 잃게 된다.


요임금이 사악에게 의견을 구하고 치수를 위해 누구를 등용해야 할지 문의하자 사악은 곤을 추천했다. 그러자 요임금은 “곤은 성격이 제멋대로고 교만한데다 늘 명령에 복종하지 않으며 또 동족의 이익을 망쳐 일을 맡길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사악은 현재로서는 곤보다 적합한 인물이 없으니 일단 시험삼아 맡겨보라고 설득했고 요임금은 그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곤은 건축에 재능이 있었는데 특히 성 건축에 능했다. 곤은 제방을 쌓아 물을 가두는 방법으로 홍수을 단속하고자 했다. 처음에는 꽤 효과가 있었지만 수위가 올라가자 둑이 터지는 일이 다시 발생했고, 결국 제방이 붕괴되어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곤은 9년간 치수를 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이에 순임금은 곤의 책임을 물어 우산으로 유배시켰다.


순은 곤의 아들 문명(文命 훗날의 우)가 어질도 덕이 있을 뿐 아니라 치수에 뛰어나다는 것을 알고 요임금에게 홍수를 막을 인물로 그를 천거했다.


1. 신비한 탄생


우는 성이 사(姒)씨로 이름은 문명(文命)이다. 부친은 곤으로 황제의 후손이다.


《죽서기년》에 따르면 우임금은 하후씨로 모친은 수기(修己)인데 길을 나섰다 유성이 묘(昴)성을 관통하는 것을 보고 꿈에 기이한 느낌을 받아 신주(神珠)를 삼켰다. 수기의 등을 가르자 석뉴(石紐)에서 우가 태어났다. 호랑이 코에 큰 입을 지녔고 두 귀에는 장식을 달고 머리에 방울을 썼으며 가슴에는 옥으로 만든 국자, 발에는 무늬를 밟고 있었다. 그래서 문명이라 불렀다. 자라서는 성스런 덕이 있었고 키가 9척 9촌에 이르렀다.


곤이 유신씨(有莘氏)의 딸을 아내로 맞았는데 이름은 여희(女嬉) 또는 수기(修己)라고 했다. 제지가 사망한 후 곤은 더 이상 관직에 나가지 않고 처자식과 함께 문산(汶山) 광유(廣柔)지방에 있는 석뉴촌(石紐村)에서 살았다. 그곳은 현재의 사천성 문천현(汶川縣) 경계에 해당한다.


그런데 여희는 서른이 넘도록 자식이 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해질 무렵 산밑에서 물을 긷다가 물가에서 한 알의 밝은 구슬을 발견한다. 크기는 계란 정도였는데 손에 들고 보니 볼수록 애착이 갔다. 얼마 뒤 산을 올라가는데 갑자기 하늘에서 소리가 들렸다. 고개를 들어보니 바로 큰 유성 하나가 반대편 산 위에서 곧장 날아오더니 몸을 스치고는 곧장 하늘로 올라가 묘수(昴宿 28수의 하나)의 궁으로 들어갔다. 여희는 깜짝 놀라 입속에 신주를 넣어둔 사실을 잠시 잊어버렸다. 어느 순간 신주가 입에서 식도를 타고 뱃속으로 들어갔고 여희는 뜨거운 기운이 단전에 들어오는 것을 느꼈다.


이날 밤 꿈에 호랑이 코에 큰 입, 강 같은 눈에 새 같은 입을 지닌 건장한 남자가 나타나서 말했다. “나는 천상 금성백제의 정화인데 일찍이 세상에 내려가 여와씨의 19대 손자로 이름은 신우라 했으며 수명은 360살이었소. 나중에 구의산에 찾아가 도를 배우고 신선이 되어 하늘로 날아갔으나 전처럼 별의 정화로 변했소. 지금 천하에 홍수가 범람하니 다스리라는 명을 받았기에 하나의 돌로 변화해 인연 있는 사람을 기다리고 있었소. 어제 당신이 나를 삼켰으니 당신은 나와 인연이 있소. 내 당신의 아들이 되겠소.”라고 했다.


여희가 잠에서 깨어나 어제 산에서 있었던 일과 꿈속의 일을 곤에게 전부 말했다. 그러자 곤은 상당히 내력 있고 반드시 비범한 아들을 얻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여희는 곧 임신을 했는데, 13개월이 지나도 아이가 나오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여희는 등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꼈고  그곳에서 둥근 물건 하나가 나와 정수리쪽으로 얼라가는 것을 느꼈다. 이에 곤이 칼로 아내의 등을 가볍게 긋자 남자아기가 나왔다.


우는 귀에 3개의 구멍이 있고 긴 못, 새와 같은 입, 호랑이코, 강과 같은 눈, 큰 입을 지녀 여희가 꿈에서 보았던 장면과 차이가 없었다. 또 두 귀에는 장식을 하고 있었고 머리에 방울을 달았으며 가슴에는 옥 발에는 글이 새겨진 신을 신고 있어서 이름을 문명이라고 했다. 자라서 성스런 덕윽 갖췄고 신장은 9척 9촌에 달했다.


문명은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지혜로웠으며 공손하고 예의가 있었다. 곤 부부는 그를 몹시 아끼며 직접 가르쳤다. 곤은 본래 박학다식하고 재능이 많은 인물이라 자신의 모든 학문을 문명에게 가르쳐주었다. 문명은 비록 나이는 어렸지만 이해력이 좋았고 특히 수리(水利)와 지리를 좋아했다. 문명이 10세가 되기 전에 공임이 치수에 실패하자 곤이 대신 치수의 사명을 맡았다.


곤이 집을 떠난 후 어느 날 문명은 집 밖에서 자칭 울화자(鬱華子)라는 백발의 노인을 만났다. 울화자는 수도인으로 천문과 지리에 대해 박식했으며 과거와 미래를 알 수 있었다. 문명은 그를 스승으로 모셨고 문명의 집에 거주하면서 제자를 가르쳤다. 울화자는 문명에게 이번 물난리는 전 세계적인 재난으로 천지를 두루 통하는 능력과 신과 귀신을 부리는 수단이 없다면 다스리기 어렵다고 했다.


울화자는 천하의 명산과 대천을 두루 다니며 노정의 길이 높이나 폭 난이도 등 지형 지세의 특징은 물론 다양한 치수 방법을 모두 문명에게 전수해주었다. 그의 치수 요점은 한마디로 “오직 물의 성질에 따라야만 하며 물과 세력을 다툴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문명은 이를 마음속에 되새겼다.


3년 후 울화자는 문명 모자에게 이별을 알렸다. 떠나기 전 울화자는 문명에게 훗날 조수가 될 4사람을 추천했다.


오래지 않아 울화자는 진규(真窺), 횡혁(橫革) 두 사람을 문명에게 보내 조수로 삼게 했다. 두 사람은 문명에게 한 통의 서신을 전달했다. 서신에서 울화자는 서왕국(西王國) 선생과 대성지(大成摯)를 추천하면서 문명에게 두 사람을 스승으로 모실 것을 건의했다. “이 두 사람은 둘다 제왕의 스승으로 불세출의 기재(奇才)다.” (계속)



편집부
(ⓒ SOH 희망지성 국제방송 soundofhope.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글쓰기
번호
제목 이름 날짜
57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1-15
56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1-08
55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1-02
54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0-26
53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0-18
52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0-11
51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10-04
50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09-27
49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09-20
48 5천년 신전문화의 영웅적 인물 요‧순‧우(堯&#..
편집부
19-09-14
글쓰기
345,823,782